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 부천교육

알림마당홍보관글읽기

홍보관

홍보관
계남고 리더십역량강화 프로젝트 리더로서 자신감이 생겼어요
작성자 계남고 작성일 2017-11-22 오후 3:49:00
부천 계남고등학교(교장 나길수)에서는 학생회 임원학생들과 바른생활부 및 또래상담반 학생들이 자신의 내재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2017학년도 리더십역량강화 프로젝트를 매주 토요일(10월 28일~11월 18일) 4주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  차시별 프로그램 성격에 따라 외부강사 및 학생인권안전부 교사전원이 진행하며 각 프로그램마다 내용을 달리하여 학생들의 잠재된 역량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였다.
◦  계남고 리더십역량강화 프로젝트는 다른 학교에서 시행하는 ‘간부 수련회’의 발전된 형태로써 단순한 일회성 행사가 아닌 매주 4회에 걸쳐 시행되었다.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리더로서 갖추어야 하는 소양을 함양하고 미래사회에 필요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강화와 함께 아름다운 학교공동체를 구현하기 위하여 실시되는 계남고등학교만의 리더십 특성화 프로그램이다. 
◦ 1일 차시는 ‘우리’를 키우는 연대감 형성하기 프로그램으로  달팽이 미로길 찾기, 협동화 그리기, 조각 만들기 등의 조별 체험활동을 통해 진정한 리더 상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 2일 차시는 ‘리더십이란 무엇인가?’란 주제로 한 리더십 강의 및 틀린 그림 찾기로 차이 인정하기, 그림 그리기 게임을 통한 경청의 중요성, 감정 스피드 게임을 통한 다른 사람의 감정 공감하기 등 다양한 활동으로 리더의 역할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느끼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 3일 차시는 지역사회 봉사활동의 일환으로 장애우와 함께 도당산 등반활동을 하였다. 담당교사가 장애우 이해교육과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진행하였으며 학생들은 장애우 친구들과 2인 1조로 도당산 산행을 하면서 상대방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태도와 나눔의 기쁨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 4일 차시는 강화도 일대 국토순례 체험활동은 나길수 교장선생님을 비롯한 교사들과 학생들의 사제동행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갑곶돈대를 시작으로 전쟁박물관, 자연사 박물관, 강화 역사박물관, 지석묘 등을 견학하면서 우리의 역사문화를 체험하고 마니산 참성단에 함께 오르는 활동을 통해 화랑정신과 극기, 리더로서의 건강한 체력과 협동심을 키우며, 정상에 오름으로써 성취감을 느끼며 자아를 발견하는 시간을 가졌다.
◦  리더십 캠프에 참여한 2학년 이지선 학생은󰡒학교를 대표하는 임원들과 함께 진정한 리더십이란 무엇인지 알게 되었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인내와 나눔의 정신을 배우게 되어 행복했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계남고등학교 나길수 교장은 “본교는 학생들을 올바르게 이끌어 갈 수 있는 리더십을 함양하여 훌륭한 인재를 키우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12월에는 학생과 교사가 함께 하는 사랑의 연탄배달 행사를 기획하고 있다.”고 하였다.
◦ 계남고등학교는 학생들이 더불어 사는 사회에 기여하는 미래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계속 리더십 역량강화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첨부파일

목록

quickmenu

  • 인쇄
  • 뷰어다운로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