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 부천교육

알림마당홍보관보도자료(학교)글읽기

보도자료(학교)

보도자료(학교)
현장체험학습 자건거 여행
작성자 송내초 작성일 2019-06-10 오후 2:17:00
󰏚 송내초등학교(교장 신정자) 5학년에서는 2019학년도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아이들의 삶과 배움이 하나가 되도록 온작품 중심 주제통합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2주제는 우리땅(국토)를 주제로 한 교육과정으로 [불량한 자전거여행] 온작품을 읽고 있으며 우리 땅에 대해서 지도로 알아가고 있는 중으로 이와 관련하여 몸과 마음으로 함께 체험하고 느끼며 학습하기 위해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현장체험학습 우리땅탐험 자전거 여행은 남한강 자전거길에서 2019.5.24.(금)에 학생 37명, 교사4명, 학부모5명, 안전요원1명 등 총 47명이 팔당역-두물머리-신원역까지 실시하였다. 사전 담임교사들의 답사를 통해 장소를 안내하고 학생들의 의견에 따라 최종 장소를 선정하여 대중교통(전철) 이용해서 체험학습 장소로 이동했다.

󰏚  5학년 자전거 체험학습의 목표는 온작품 [불량한 자전거여행] 주인공처럼! 체험하며 종합적으로 작품과 인물을 이해하기, 국토(한강)의 지리적 특징을 알고, 국토의 소중함을 자전거 여행을 통해 몸소 체험하기로 자전거 여행을 위한 사전지도로 현장학습 전 체험 학습 활동 내용 인지 및 사전조사를 통해 장소 선정 [학생기획 현장학습], 온작품 연계활동 : [불량한 자전거여행] 읽으며 자전거여행의 의미와 조건 찾기, 남한강 자전거길, 아라뱃길 코스 조사 및 5학년 다모임 토론을 통해 자전거여행코스 결정, 자전거 안전교육 및 실습교육 3회 - 자전거자격시험- 모둠구성(선두,후미) 및 실습, 전철이용법, 안전교육, 자전거코스조사 및 일정 짜기, 자전거여행 의미= 현장학습자료집 제작, 사후지도는 현장학습 자료집 완성하기 ( 활동돌아 보기 및 소감나누기), 현장학습보고회: 기행문 글쓰기(초고-탈고-워딩), 자전거여행 모습과 우리땅 미술표현이 이루워졌다.

󰏚 송내초등학교 신정자 교장선생님께서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현장체험학습을 위해 노력 하시는 선생님들과 학부모님께 감사와 고마움을 표하셨다.
첨부파일

목록

quickmenu

  • 인쇄
  • 뷰어다운로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