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 부천교육

알림마당홍보관보도자료(학교)글읽기

보도자료(학교)

보도자료(학교)
송내초 6학년 공정여행(부산) 및 보고회
작성자 송내초 작성일 2019-10-04 오후 2:53:00
송내초등학교(교장 신정자) 6학년 63명의 학생들이 담임교사 2명, 관리교사 1명, 관리교사 2명, 관리자 1명이 2019.9.30.(월)~10.2(수)(2박3일)까지 부산으로 주제별체험학습(공정여행-수학여행)을 다녀왔다. 6학년 주제별체험학습을 위해 사전에 이동 중에 혼란을 겪을 수 있는 지점, 위험한 장소 등 사전답사(2회) 시에 미리 파악하여 체험학습실시전에 사전 안전교육을 충분히 실시하였다. 6학년 2학기 교육과정 재구성으로[시수: 24차시, 사회(4), 국어(6), 도덕(4), 미술(2), 음악(2), 체육(6)] 스스로 기획하는 ‘공정 여행 프로젝트’를 통해 장소의 특성에 어울리는 활동 프로그램을 짜고 팀원과 협업하는 공동체 역량을 기르고자 하였고, 졸업하는 해를 맞아 친구들과 추억을 쌓는 기회를 갖고자 하였다.
사전 활동으로 ‘팀별 프로젝트 활동 계획 세우기’를 실시하였다. 첫째, 장소의 특징 파악하기 (해운대, 부산역, 자갈치 시장, 감천문화마을, 용두산 공원, 영화체험박물관 등), 둘째, 장소의 특징에 어울리는 목표 설정하기, 셋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행코스 및 프로그램 내용 정하기, 넷째, ‘부산 여행집’ 자료 수집 방법 정하기, 다섯째, 공정 여행에 적절한 여행 규칙, 역할 준비, 여섯째, 활동 미니북 만들기를 하였다.
6학년 공정여행은 기존의 단체 여행이 아닌 교육활동이 될 수 있도록 체험학습 장소를 결정하고 정보를 수집하며 일정을 계획하는 활동을 통해서 스스로 여행 계획을 짜고 실행하고 성찰하며 학습의 주인이 되는 경험을 했다. 조별(9~10인)당 1인의 지도교사를 배정하여 안전한 체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했고 학급당 9~10명씩 모둠을 편성하여 이동, 숙박, 식사, 답사, 인터뷰 활동을 모둠별로 실시하였다. 수동적으로 참여하는 체험학습이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 견학할 장소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고 견학할 내용을 결정하는 자기 주도적 체험학습이 되도록 했다. 그리고 안전하고 교육적인 학교 밖 활동을 함께 하는 친구들과의 교류를 통해 협력하는 마음을 길러 더불어함께 하는 민주시민을 기르고자 했다, 공정여행의 의미를 공유하여 스스로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실천하는 민주시민을 지향했다. 단체 활동을 통해 친구간의 우애를 다지고 질서 지키기 및 공중도덕을 지키기를 현장에서 실습하고 생활화했다. 양질의 체험학습 기회를 가짐으로써 새로운 경험을 통해 자존감을 회복하고 아름다운 추억을 공유하고자 했다.
사후 활동으로는 2019.10.4.(금) 2블럭(10:50~12:10) 본교 솔향기관에서 학부모님들을 모시고 결과발표회를 실시하였다. 사후 활동은 보고서 작성 및 발표하기로 첫째, 활동 돌아보기(참여 태도 / 노력 점검), 둘째, ‘부산 여행집’ 만들기 / 발표하기, 셋째, 소감 나누기 순서로 진행되었다. 결과 보고회에 참석하신 학부모님들께서는 6학년들의 공정여행 전과정을 학생들과 공유하며 송내초 교육과정 운영에 적극적인 활동에 많은 응원의 박수를 보내시면 수고해 주신 선생님들께 감사를 표하셨다.
첨부파일

목록

quickmenu

  • 인쇄
  • 뷰어다운로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