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중심 현장중심의 행복 부천교육

전자민원창구 행정서비스헌장 공통 이행기준

공통 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직원안내도를 게시하고, 근무 중에는 명찰 또는 공무원증을 패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을 응대할 때는
    고객을 먼저 보는 직원은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인사하고 5초 이내로 하던 일을 중단하고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궁금증 해소 및 이해 여부를 확인하고, 정중히 배웅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감사합니다. 부천교육지원청 ○○과 ○○○입니다.”라고 신속하고 친절하게 받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통화 내용을 간략히 전달하고 담당자의 전화번호를 미리 알려드린 후 연결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용건 및 연락처를 메모하여 1시간 이내에 담당자가 고객께 전화를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통화가 끝났을 때는
    “전화 주셔서 감사합니다.” 등의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먼저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ㆍ팩스ㆍ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제증명 발급업무는 1시간 이내에 처리하여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해 드리겠습니다.
  • 처리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은
    매 5일마다 담당자가 처리 진행사항을 고객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 민원을 신청한 후에는 다시 방문하지 않도록 하는 민원 1회 방문처리제와 민원을 처리할 때에는 처리부서, 부서(과)장, 담당자, 전화번호를 명기하는 민원처리 실명제를 실시하여 책임 있는 업무처리를 하겠습니다.
  •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민원 처리절차 및 구비서류 목록 등을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법정처리기간보다 단축하여 처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단, 구비서류 및 시설ㆍ교육환경 등이 적합할 경우만 해당됩니다.)
  • 고객께서 요구하신 서비스에 대하여 신속하고 명확한 답변을 해드리려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전자민원창구를 제공하여
    인터넷을 통한 민원처리를 해 드림으로써 민원을 편리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민원신청서비스는 민원서비스통합에 따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운영하는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관리되고 있습니다.)
  •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모든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정보공개청구와 관련된 사항은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도록 하겠습니다.
    • http://www.open.go.kr
    • 팩 스:032-326-3107~8
    • 우 편:(14535) 경기도 부천시 계남로 219 경기도부천교육지원청 정보공개담당자
    • 방 문:민원실 행정정보공개 접수창구

고객의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우리교육지원청에서 제공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ㆍ불만족을 느끼셨거나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경우에는 문서, 전화, 팩스,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의견 제시 방법
    • 우 편 : (14535) 경기도 부천시 계남로 219 경기도부천교육지원청 민원담당자
    • 전 화 : 032-620-0262, FAX : 032-326-3107~8
    • 방 문 : 민원실 운영자
    • http://www.goebc.kr/ > 전자민원창구 > 전자민원신청

고객 불만족 시정 및 보상조치

  • 전화상담 시 불친절한 경우
    해당 공무원에게 1회 이상의 친절교육을 시키겠으며, 3회 이상 지적받은 공무원에 대하여는 친절교육 2시간을 실시하여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 약속된 서비스 이행기준을 지키지 못했을 경우
    사실 확인 후 즉시 처리하도록 하겠으며, 부서장이 사과의 말(글)과 함께 1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지급하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 후 30분 이내에 지연처리의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담당 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1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지급하겠습니다.

고객 만족도 조사 및 결과의 발표

  • 우리교육지원청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를 검토하여
    후속 개선ㆍ조치 사항을 향후 헌장 개정에 반영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께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 자녀들이 올바른 인성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항상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민원행정 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으므로 언제든지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어려우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ㆍ성명ㆍ연락처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타인을 비방하거나 동일한 내용으로 여러 기관에 중복 제기 또는 처리 불가능한 민원을 반복 제출하는 것은 지양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보실 때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해 주시면 다른 공무원의 귀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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