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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림마당교육복지우선지원 사업개요

사업개요


사업개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개요

  • 사업의 정의
    • 마을교육공동체를 구축하여 교육, 문화적 여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교육 취약계층 학생들을 중심으로 통합적인(학습·문화·심리정서·복지 등) 지원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실질적인 교육기회 보장 및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사업
  • 추진배경
    • 소득 분배구조 악화와 취약계층 확대 경향
    • 지역 및 학교 별 계층 분화 및 교육적 성취에 대한 계층 영향력 증가
    • 교육기회 불평등 문제를 개선하고, 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든 학생의 교육적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 추진 필요
  • 추진경과
    • 도시 저소득지역 교육복지대책 수립을 위한 7개 중앙관계부처 합의(2002. 7. 5.)
    • 2003년~2004년 8개 지역(서울6, 부산2) 45교 시범사업 실시
    • 경기도 지역 사업 선정 시작 : 부천(2006년, 6교), 안산(2007년, 5교)
    • 초중등교육법 개정, 훈령 제정 등 사업의 제도화 지방이양사업 전환(2010.12.)
    • 2009년 경기도 10개 지역, 70개교 선정, 부천 사업학교 10교
    • 2012년 경기도 25개 전 지역 확대 실시, 부천 사업학교 12교, 협력학교(부천시 연계학교) 10교
    • 2013년 사업학교 13교
    • 2014년 협력학교 5교 확대
    • 2015년 협력학교 4교 확대
    • 2016년 협력학교 15교 확대
    • 2018년 협력학교 5교 확대
    • 2019년 협력학교 3교 확대
      (경기도교육청 사업학교 13교, 부천시 교육경비 지원 협력학교 42교)

주요사업내용

  • ‘햇살나눔’ 브랜드

    햇살나눔로고 햇살나눔 담긴 뜻 햇살 출발점 평등을 위하여 누구에게나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에 대한 평등성과 교육의 공공성을 통한 아이들의 건강한 성잘을 뜻하며 나눔 가정-학교-지역사회가 아이들과 함께 꿈과 희망을 만들어가는 지역사회 교육공동체 운동을 의미하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엄
  • 추진목표 및 전략
    비전:교육공동체 구현을통한 능동적 시민양성으로 사회통합실현-목표:교육쥐약아동.청소년의 교육적 성취제고 전인적 성장도모-추진원리:형평성(취약우선지원),통합적 접근,자발적네트워크,학교 - 마을공동체,협력적거버넌스-전략:학교중심 교육공동체 구축,교육복지마을만들기,교육취약 학생을 위한 통합안전망 구축
  • 햇살나눔 마을교육공동체 구축 및 통합지원 체계 햇살나눔사업교육공동체구축통합지원체계:역곡지역네트워크,심리정서발달,복지지원,교사학부모지원,영유아보육지원,소사지역네트워크,원미준의네트워크,네트워크지원,도당지역네트워크,연구지원팀운영,중상동지역네트워크,고강지역네트워크,학습능력증진,문화체험활동,/청소년(문화)관련기관,단체/부천시/공부방,상담기관,각종시설,시민단체/대학/기업등/복지관련기관 및 단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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