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실(誠實) 창조(創造)
낙엽성으로 호생하며 타원형으로 길이 8~12Cm, 4~7cm로서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뒷면은분백색(紛白色)으로서 털이 없고 톱니가 사삼각형(斜三角形)이다. 엽병은 적갈색이다.꽃은 지름 2.5~4Cm로서 연한 홍색이지만 간혹 백색인 것도 있다.
가지와 줄기는 수피가 검은 밤색이고 소지가 굵으며 털이없다.
열매는 핵과로 구형으로 흑색으로 6~7월에 익는다.
이른 봄 백색 또는 연분홍 꽃이 나무 전체를 덮어 화려하고 우아함.
규목(規木)이라고도 한다. 산기슭이나 골짜기 또는 마을 부근의 흙이 깊고 진 땅에서잘 자란다. 높이는 26m, 지름이 3m이다.
굵은 가지가 갈라지고, 나무 껍질은 회백색이고 늙은 나무에서는 비늘처럼 떨어진다. 피목(皮目)은 옆으로 길어지고, 어린 가지에 잔털이 빽빽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 모양 또는 달걀 모양이며 길이가 2~12Cm, 폭이 1~5Cm이고 표면이 매우 거칠거칠하며 끝이 점차 뾰족해진다.
잎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잎맥은 주맥에서 갈라진 8~18쌍의 측맥이 평행을 이루며, 잎자루는 1~3m로 매우 짧다.
수리류 중에서 가장 크며 가장 강한 맹금류이다. 몸 전체가 균일한 암갈색이며, 정수리와 윗목에는 털이 없고, 목 주위에는 특이한 깃이 있다. 초원지대·고산지대·강하구를 근거지로 단독 또는 암수 한 쌍이 생활하는 경우가 많다.날 때는 폭이 넓고 긴 날개를 직선에 가깝게 쭉 펴고 날아오르며, 날개를 편 채 기류를 이용하여 날아다닌다. 둥우리는 수목이나 암벽 등 높은 곳에 나뭇가지를 많이 쌓아서 큰 접시 모양으로 만든다. 산란기는 2∼4월이며 산란수는 1개이다. 포란일수는 52∼55일이고 부화한 지 4개월이 지나면 날 수 있다.